센트비

Winning the innovation game in wire-transfer

센트비는 한국 최초 글로벌 외환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5년 설립된 센트비는 외국인 근로자 및 개인사업자가 주요 대상 이었던 소액 송금 서비스에서, 기업 해외결제・글로벌 송금 및 결제 서비스까지 사업을 확장하며 폭넓은 외환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핀테크 기업으로서의 정체성 정립과 국내외 커뮤니케이션에 용이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기 위해 BAT와 리브랜딩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Brand Strategy
Visual Identity
Verbal Identity
Brand Application
Campaign and Film

CHALLENGE

브랜드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의 차이

센트비는 국내 최초 해외 송금 네오 뱅킹 서비스로 자리 잡았지만, 빠르게 성장하는 사업 규모와 실적 기준에 비해 주목할 만한 브랜드 파워를 만들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국내 중소기업과 외국인들 사이에서 압도적인 서비스 만족도와 석 달 기준 65%에 달하는 재사용률 달성을 통해 B2B와 B2C 영역에 걸쳐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하고 있었지만, 사용 주기가 비교적 긴 서비스 특성상 타겟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게 형성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로 인한 시장 활성화를 앞두고 여러 경쟁사들이 기능적인 고도화를 통한 서비스 품질 상향 평준화를 진행하며, 모두가 ‘빠르고, 편리하고, 저렴한 수수료’를 외치는 상황 속에서 센트비만의 Top of Mind 브랜드 전략이 필요하였습니다.​​​​​​​

OUR APPROACH AND SOLUTION

친근한 금융, 친절한 금융

스타트업으로서, 그리고 핀테크 기업으로서 센트비의 강점은 혁신에 빠르고 강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센트비가 바라보는 혁신이란 단순한 기술적 우위만을 쫓는 것이 아닌, 진정으로 사용자의 여러 입체적인 외환 변동성 문제를 해결해 세상에 이바지하는 변화를 만드는 것입니다. 전문 외환 관리사 출신의 창업가들과 홍콩과 싱가포르 등 해외 거점에 자체 네트워크를 둔 안정적인 네오 뱅킹 서비스로서 ‘해외 송금 서비스의 글로벌 스텐다드를 구축한다’라는 것을 브랜드의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인종/문화권을 아우를 수 있는 중의적이고 유연한 브랜드 정체성을 지향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네오 뱅크 특성상 니치 시장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과 금융사의 특정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영역인 점을 감안해, 전통 금융과의 협업을 고려한 브랜드 경험을 설계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러한 전략 방향성을 기반으로, BAT는 ‘Sending Future’라는 센트비만의 브랜드 컨셉을 개발하여 주요 서비스인 ‘외환 송금’을 통해 다양한 계층의 ‘금융 포용(Financial Inclusion)’을 만드는 센트비만의 메시지를 구축하였습니다.

글로벌 핀테크와 금융 포용을 향한 센트비만의 언어

센트비의 모든 언어적인 정체성의 근간이 되는 Tone of Voice와 시각적인 정체성의 근간이 되는 Creative Keyword는 ‘Diverse, Solid, Clear, ‘Friendly’라는 네 가지 원칙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이 가치들은 브랜드가 언어적으로나 시각적으로 유사한 메시지를 구사할 수 있게 하는 근간이 됩니다.

BAT는 송금 행위를 직관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브랜드의 네임과 이니셜 S를 활용하여 강력하고 직관적인 상징 기호를 만들었습니다. 교차하는 두 곡선 라인으로 이루어진 기하학적이고 심플한 이니셜 로고는 기술과 금융의 상호 작용 및 고객과 SentBe의 상호 작용을 의미합니다. 로고의 곡선 라인들은 뻗어나가고 유연하게 형태를 변화하면서 그래픽 시스템 전반에 적용되어 SentBe가 나아가고자 하는 ‘Borderless’한 가치를 드러냅니다. 블루 톤으로 이루어진 메인 컬러 시스템과 다채로운 스펙트럼으로 이루어진 보조 컬러 시스템의 조합을 통해 금융 서비스의 신뢰감과 다양한 문화권의 고객을 향한 포용성을 함께 담았습니다. 나아가 구축된 그래픽 시스템을 활용하여 DA, SNS 마케팅을 위한 통합적인 콘텐츠 레이아웃 가이드를 정립하여 서비스에 대한 향상된 BX 경험을 만들었습니다.

CONCLUSION

포스트 유니콘으로서의 도약

센트비는 BAT와의 성공적인 리브랜딩 프로젝트 이후, 리뉴얼된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IMC 캠페인으로 두 번째 프로젝트를 협업하였습니다. 새로워진 메시지를 알리는 모션 베이스의 티징 영상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알리는 커머셜 영상을 개발하여 글로벌로 송출하였으며, 380만을 넘는 뷰를 달성하고 앱 설치로의 연결을 통해 인지도를 성공적으로 높였습니다. BAT와의 협업을 기점으로, 센트비는 외환 분야 솔루션을 선도하는 글로벌 핀테크 기업으로 나아가야 할 지향점을 공표했으며 시장에서의 사업 영역을 크게 확대했습니다. 시리즈 C 투자 유치에 성공했으며 글로벌 싱크탱크인 ‘금융포용센터 (Center for Financial Inclusion, CFI)’가 주관한 제4회 ‘인클루시브 핀테크 50 (Inclusive Fintech 50, IF50)’에 선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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