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 데이터 2024.01.22 누구나 쉽게할 수 있는 MMM 분석MMM 이란? ‘Marketing Mix Modeling(이하 MMM)’은 광고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오래된 분석기법입니다. 최근 들어 개인정보 보호가 디지털 광고계의 주요 이슈로 떠오르며’ MMM 분석’도 덩달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광고의 전환 데이터 없이 회귀분석으로 광고 성과를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기…
테크 & 데이터 2024.02.28 워드클라우드 – 고객의 말에서 보물찾기고객의 말을 담는 기술 대부분의 사람들은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좋아합니다. 이 대화를 살펴보면 주제를 관통하는 단어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핫도그를 주제로 이야기를 하고 있다면, “맛있다.” 혹은 “맛없다.” 같은 단어가 등장할 것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고기”가 맛있다던가, “육질”이 탱글…